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반도체 강국 한국의 전문인력 부족, 원인과 대책은?

    기획관리관 기획협력담당관실
    • 구분 : 국회입법조사처
    • 2022-09-08
    • 1628

    반도체 강국 한국의 전문인력 부족, 원인과 대책은?
    - 전문인력의 양성뿐 아니라 우수 인재가 성장·활약할 수 있는 연구개발 생태계 강화와 해외 유출 방지를 위한 대책도 필요 -


    □ 국회입법조사처(국회입법조사처장 직무대리 이신우)는 2022년 9월 8일(목), 「반도체 산업 및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전문인력 양성방안」이라는 제목의 『이슈와 논점』보고서를 발간하였다.
    ○ 이 보고서에서는 반도체 산업 및 기술을 둘러싼 글로벌 동향과 전문인력 부족의 원인을 살펴보고, 반도체 인력의 양성 및 확보를 위한 해외 주요국의 정책과 최근(2022.7) 우리 정부가 발표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을 분석하여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

    □ 최근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하고, 차세대 반도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가 이어지면서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우리의 경우 과거 메모리 반도체 호황기 동안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 부족으로 인해 취약해진 연구개발 생태계가 우수 전문인력의 부족을 심화시키고 있다.

    □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은 자국의 반도체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 확대, 반도체 특화 교육 및 수학·기초과학에 대한 교육 강화 등을 통해 자국 내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하는 한편,해외 우수인력 유치를 위하여 적극적인 이민 정책과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 우리 정부가 최근 발표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은 향후 10년간의 정책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반도체 인력에 대한 양적 확대 및 질적 제고와 중장기 인력양성 지원기반 구축 등산·학·연의 정책 수요를 대체로 반영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 다만, 수도권 대학으로의 쏠림, 불투명한 재정 지원 규모 및 인력 과잉 공급 우려 등의 문제를 내포하고 있고, 교육·훈련을 통한 공급 위주의 정책 방향과 핵심 인력의 해외 유출 방지를 위한 정책 미흡 등 일부 보완이 필요한 사항이 있으므로 향후 구체적인 정책의 입안 및 추진 과정에서 정부의 다각적이고 지속적인 개선·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담당자에게 문의 바랍니다.
    담당자: 과학방송통신팀 경선주 입법조사관 (02-6788-4712, sunju@assembly.go.kr)
    ☞ 보고서 바로보기: 연구보고서 (nars.go.kr)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