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국회소개

    • HOME
    • 국회소개
    • 국회의 구성
    • 입법지원조직

    입법지원조직

    창닫기

    국회사무처

    국회 외부 사진

    제헌국회 때 설립되어 국회와 역사를 함께하는 국회사무처는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지원하고 국회의 행정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국회에 두는 기관입니다.

    법률안, 청원 등의 접수·처리에서부터 국회의 회의, 법안 및 예산결산심사, 국정감·조사 지원, 국회의원의 의회외교활동 지원, 국회방송(NATV) 및 국회 홍보에 이르기까지 입법 및 의정활동의 핵심적인 지원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회의원이 요구하는 법률안을 기초하고 각종 심사안건에 대하여 전문적인 검토의견을 보고하는 등 의원들에게 다양한 입법정보를 제공합니다.


    국회사무처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국회도서관 내부 전경 사진

    국회도서관은 도서·논문·멀티미디어자료 등 각종 자료를 수집·정리·가공하여 국회의원에게는 입법정보를, 국민들에게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지식정보의 보고입니다. 조사·번역, 정책연혁정보 서비스, 인터넷자원 DB구축 등을 통해 입법활동이 보다 손쉽게 되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야간자료예약제도를 통해 야간에도 제한 없이 자료열람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국회도서관 홈페이지 전자정보교류협력 코너의 협의회 기관에서는국회도서관에 방문하신 것과 동일하게 원문데이터베이스를 열람, 출력할 수 있습니다. 국회도서관은 18세 이상인 자와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회도서관 바로가기

    국회예산정책처

    국회예산정책처 건물 외부 사진

    국회예산정책처는 국회의 국가 예·결산 심의를 지원하고, 국회의 재정통제권을 강화하기 위해 비당파적이고 중립적으로 전문적인 연구·분석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예산안·결산 및 기금 분석, 국가 재정운용 및 거시경제동향 분석·전망, 세제분석 및 세수추계, 국가 주요 사업 및 정책에 대한 분석·평가 등을 통해 국회의 재정통제 기능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 급증하고 있는 위원회 및 국회의원의 조사·분석요구와 법안비용추계 요구를 처리하고 있으며, 대외협력을 통해 최신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기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회예산정책처 바로가기

    국회입법조사처

    국회입법조사처 건물 외부 사진

    국회입법조사처는 입법부의 독자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정보체계를 구축하고 의원 입법 활성화에 따른 입법정보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출범되었습니다.

    입법 및 정책에 대한 조사·분석, 국회의원 및 위원회의 조사·분석요구에 대한 회답, 행정부의 위법 또는 제도 개선사항 발굴, 국회의원연구단체에 대한 정보제공, 외국의 입법동향 분석 및 정보제공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국회입법조사처 바로가기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