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일본의 의대 정원 증가와 지역 정원제

    기획관리관 기획담당관실
    • 구분 : 국회도서관
    • 2024-04-04
    • 2972

    국회도서관 보도자료

    보도일시

    배포 즉시 보도

    배포일시

    2024. 4. 4.(목)

    기획담당관실

    02-6788-4228


    담당부서

    국회도서관 국외정보과

    담당과장

    김 남 희 (02-6788-4225)

    담 당 자

    사무관 이세의 (02-6788-4302)

    해외자료조사관 구혜경(02-6788-4068) 



    일본의 의대 정원 증가와 지역 정원제

    - 국회도서관, 『현안, 외국에선?』(2024-7호, 통권 제79호) 발간 -


       

      국회도서관(관장 이명우)은 4월 4일(목) 「일본의 의대 정원 증가와 지역 정원제」를 다룬 『현안, 외국에선?』(2024-7호, 통권 제79호)을 발간했다.


      일본은 2006년부터 의사 부족 문제가 심각한 지자체를 중심으로 의대 정원을 확대하기 시작했다. 일본의 의대 정원은 2008년 이후 계속 증원되어 2019년에 총정원 9,420명으로 정점을 찍었다. 


      특히 일본은 지역의료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의사 부족 현상이 심각한 지역에 입학 정원을 증원하는 형태로 ‘의대 지역 정원제’를 도입하여 운용하고 있다. 


      의대 지역 정원제는 향후 지역의료에 종사할 것 조건으로 해당 지자체에서 대여장학금을 지급하여 학생을 선발한다. 선발된 학생은 대여장학금을 받고 원하는 의대에서 6년간 수학하고, 졸업 후 재학 기간의 1.5배에 해당하는 9년간 해당 지자체에서 ‘지정근무의’로 일할 경우 대여장학금의 상환이 면제되므로 많은 학생들이 호응하고 있다.


      2023년 기준 일본 전체 의대 80개 대학 중 71개 대학이 지역 정원제를 도입하여 운용하고 있고, 이렇게 선발된 학생의 수는 2023년 1,770명으로 의대 총정원의 19.1%를 차지하고 있다. 지역 정원제는 지방활성화 차원에서 의대뿐만 아니라 사범대학 등 다양한 전공으로 확산하는 추세이다.


      일본에서 의대 지역 정원제가 자리를 잡을 수 있었던 배경에는 1972년 47개 도도부현이 공동으로 설립한 공공의대인 ‘자치의대’가 있었다. 자치의대의 운영방식은 지역 정원제와 유사하여 일정 지자체의 대여장학금으로 자치의대에서 수학한 후 9년 동안 해당 지자체의 공공병원에서 근무하면 대여장학금 상환이 면제되는 시스템이다.


      의대 지역 정원제는 인구가 희박한 지역에서 발생하는 의사 부족 문제를 일정 부분 해소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지역 정원제로 수학한 의대생들의 의사 국가시험 합격률도 일반 의대 졸업생들과 큰 차이가 없었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되었다. 


      이명우 국회도서관장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지역의료 및 필수의료 붕괴를 막기 위한 의대 증원 정책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므로 일본의 지역 정원제 운용 사례는 관련 정책 및 입법 논의에 중요한 참고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끝>



    ※ 『현안, 외국에선?』은 국회도서관의 해외자료조사관이 국회 입법 및 정책현안과 관련된 주요국가의 사회적 이슈 또는 정책사례를 조사하여 시의성 있는 정책보고서로 제공하는 발간물입니다. 



    붙 임  


    『현안, 외국에선?』 통권 제79호 「일본의 의대 정원 증가와 지역 정원제」 표지


      ※ 『현안, 외국에선?』원문은 국회전자도서관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URL: https://dl.nanet.go.kr/SearchDetailView.do?cn=SERL1202000062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