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어린이 의원들, 카톡감옥 환경오염 등 사회문제 지적

    공보기획관 공보담당관실
    • 구분 : 국회사무처
    • 2022-09-23
    • 768

    어린이 의원들, 카톡감옥·환경오염 등 사회문제 지적
    - 김진표 의장, “어린이들이 지금 당장 즐겁고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
    - 우수 안건으로 선정된 22개교 어린이국회연구회와 지도교사 시상 -


    대한민국국회(국회의장 김진표)는 ‘제18회 대한민국어린이국회’를 오늘(9.23.) 오전 본행사와 오후 시상식으로 나눠 실시하였다.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본행사에는 전국의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온라인으로 참석하였으며, 오후 2시에는 우수 안건으로 선정된 22개 초등학교의 어린이국회연구회와 지도교사에 대한 시상식이 예결위 회의장에서 열렸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개회사에서 “서로 다른 생각을 대화와 양보를 통해 하나로 모아가는 것이 정치이며, 어린이들이 국회의 입법활동, 즉 민주주의를 체험하였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김 의장은 최근 방영된 드라마 대사의 한 구절을 인용하면서 “어린이가 행복한 나라가 진짜 좋은 나라”라는 데 공감하며, “국회의장 할아버지”로서 ‘어린이들이 지금 당장 즐겁고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하였다.


    올해는 전국 90개 초등학교(1개 특수학교 및 1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포함)에서 어린이국회연구회가 구성되어 총 743명의 어린이들이 참여한 결과 86건의 법률안과 37건의 질문서가 제출되었다. 이 중에 심사위원회 및 온라인 사전 투표를통해 17건의 우수법률안, 5건의 우수질문서를 선정하였다.


    제출된 법률안을 보면, ‘메신저 앱의 강제 초대 기능 제한’, ‘공직 선거철 생분해성 플라스틱 현수막 사용 의무화’, ‘층간소음 방지 및 해결’, ‘오토바이 소음 저감장치 설치 의무화’등에 관한 내용으로 어린이들이 가진 사회 현안에 대한 관심과 깊은 고민을 살펴볼 수 있다.


    우수법률안 중 영예의 대상은 서울봉은초등학교가, 금상은 대구 비슬초등학교가 수상하였고, 국회의장 우수상은 울산 화봉초등학교, 서울 한빛맹학교, 전북 전주교대군산부설초등학교, 서울 성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전남 보길동초등학교에서 각각 수상하였다.


    이날 오후 시상식에는 김진표 국회의장과 함께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장상윤 교육부차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직무대행), 홍형선 국회사무차장 등이 참석하였다. 끝.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