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의원활동

    • HOME
    • 의원활동
    • 국회의장
    • 주요동정

    주요동정

    창닫기

    김진표 의장, 튀르키예-이탈리아-이스라엘 순방 완료 (3)

    • 2023-03-19 09:22
    • 1814
    김진표 의장, 튀르키예-이탈리아-이스라엘 순방 완료 (3) 관련사진 1 보기

    김진표 의장, 튀르키예-이탈리아-이스라엘 순방 완료 (3) 관련사진 2 보기

    김진표 의장, 튀르키예-이탈리아-이스라엘 순방 완료 (3) 관련사진 3 보기

    국가 경제·안보, 교민까지 챙기는 실사구시 외교 빛났다

    - 김진표 국회의장, 튀르키예, 이탈리아, 이스라엘 순방 마무리 -

     

    - 김 의장, “한반도 평화·안정에 대한 국제사회 지지호소 -

    관광수요 대비한 각국 항공편 증설, 스타트업·첨단산업·경제협력 -

    - 각국 돌며 2030 부산엑스포 지지 요청, “부산오면 직접 브리핑 하겠다”-

    지진피해 튀르키예 교민 숙원인 한인회관 건립 예산확보 이끌어내 -

     

    김진표 국회의장은 지난 8일부터 18일까지 튀르키예, 이탈리아, 이스라엘, 팔레스타인을 돌며 각국 의회 정상과 정치 수반들과 만나 한반도 평화·안정을 위한 북핵·미사일 도발 국제사회 공동대처 2030 부산세계엑스포 지지 요청 스타트업 육성 및 기술교류 각국 특성에 맞는 경제협력 방안 등에 관한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고 순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김 의장은 이번 순방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결집을 이뤄냈다. 또 경제관료 출신의 실사구시(實事求是)적 안목으로 각국 특성에 맞는 경제협력을 이끌어내고, 코로나 사태 진정 이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우리 해외 여행객들의 안전은 물론 교민사회의 회복 문제를 챙기는 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튀르키예 -‘믹타(MIKTA) 국회의장회의참석 및 지진피해 위로

    김 의장은 9일 오전(현지시간)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열린8회 믹타(MIKTA) 국회의장회의에 참석했다. ‘다자주의, 글로벌 상호의존성과 의회라는 주제로 멕시코, 인도네시아, 튀르키예, 대한민국, 호주 의회 대표단이 공동 참석한 이번 회의에서 김 의장은 지난 달 대지진으로 유례없는 인적·물적 피해가 발생한 튀르키예 국민들과 한국 동포들을 위로하고 국제사회 공조 및 책임 있는 지원을 약속했다. 튀르키예 현지에서컨테이너 임시주택을 만들어 이재민들에게 공급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은 물론, 외교부, 재외동포청과 협의해 교민들의 숙원사업인 한인회관 건립과 한글학교 지원 예산을 신속하게 확보하기로 했다.

     

    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한반도 비핵화에 대항하는 탄도미사일과 핵 위협과 같은 도전과제에 대해 앞으로 더욱 잘 대처하고, 공정하고 평화로운 국제질서 증진을 위해 다자체제 강화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김 의장은 단독 주제발표를 통해 인공지능(AI) 발달에 따른 개인정보와 사생활 침해, 편향적 판단과 혐오·차별 발생 등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 관련 규범을 정립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김 의장은 무스타파 쉔톱 튀르키예 국회의장과 양자회담을 갖고 코로나 이후 관광수요 회복을 대비해 양국 간 항공편 증설과 교역·인프라·방산·원전 분야에서의 긴밀한 협력관계 등을 논의했다.

     

    이탈리아·교황청 항공우주 MOU, 교황 방북 등 남북문제 중재자 요청

    김 의장은 14(현지시간) 로렌초 폰타나 이탈리아 하원의장과 회담을 갖고 과학기술 협력, 남북문제 해결방안, 경제교류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 의장은 내년 한-이 수교 140주년을 맞아 기초과학 강국인 이탈리아와 응용과학 강국인 한국이 항공우주, 로봇, 수소, 바이오 등에서 협력한다면 많은 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양국 간 항공우주 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에 폰타나 의장은 한국이 첨단기술 분야 선진국임을 잘 알고 있다. 양국이 함께 협력하고 공조해나가길 기대한다특히 과학기술 분야뿐 아니라 영화, K-POP 등에 있어서 한국은 문화강국이다. 문화와 관광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서로 협조하길 기대한다며 긍정적으로 화답했다.

     

    김 의장은 피에트로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과 유흥식 추기경도 잇달아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문제 해결 방안, 세계청년대회 한국 유치, -교황청 수교 60주년 기념사업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김 의장은 파롤린 국무원장에게 한국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유지를 위해 중재자가 필요하고, 교황청에 마지막 기대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교황님 방북을 포함해 교황청에서 우리 정부 노력에 힘을 보태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에 파롤린 국무원장은 남북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황청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김 의장은 2027년 세계청년대회 한국 유치 한국-교황청 수교 60주년 기념 특별미사와 성베드로대성당에 김대건 신부 조각상 설치 사업 등에 대해서도 교황청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이스라엘 - 스타트업 육성·첨단 기술교류, 과학기술군 노하우 배워

    김 의장은 15일 오전(현지시간) 예루살렘에 위치한 이스라엘 의회(크네셋)에서 아미르 오하나 국회의장과 만나 과학기술 협력 및 스타트업 활성화 투자 및 경제교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한반도 비핵화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 의장은 양국이 첨단기술 협력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을 키워 함께 시너지를 내자앞으로 항공우주, 보건의료, 인공지능 등 다양한 첨단기술 분야에서 협력 증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하나 의장은 양국이 힘을 합치면 분명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며 한국은 첨단기술을 가진 파워국가고 이스라엘은 혁신을 이끌어내는 국가라고 생각한다. 특히 양국의 자유무역협정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하며 한국의 투자와 기술교류는 언제든 환영한다고 답했다.

     

    오하나 의장과의 면담 후 김 의장은 히브리대학으로 이동해 이곳에서 위탁 교육 중인 탈피오트(Talpiot)’대원들과 만나 부대 운영 과정 및 창의력 학습 프로그램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 의장은 이스라엘 첨단과학기술군 양성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는 탈피오트 관계자에게서 교육, 훈련방법 등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 받았다. 이어 김 의장은 16(현지시간) 이스라엘 예루살렘에 위치한야드 바셈'을 방문해 헌화하고 유대인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팔레스타인 UN 상임이사국 진출 및 부산엑스포 지지 요청

    김 의장은 16(현지시간) 모하메드 쉬타예 팔레스타인 총리와 만나 202425년 유엔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의 지지를 요청했다. 2030 부산국제박람회와 관련, 최근 BIE(국제박람회기구)에 가입서를 기탁한 팔레스타인의 적극적인 지지도 부탁했다.

     

    쉬타예 총리는 팔레스타인이 2012년 유엔 옵저버 지위국 자격을 획득할 때 한국이 팔레스타인에 지지투표 해준 것을 기억한다“(UN 문제에 있어)한국에 투표하는 것은 물론, 다른 아랍권 국가들 설득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한국과 팔레스타인 간 조인트 벤처 공동투자 및 경협 AI등 첨단기술 분야 인력 교류에 대해서도 쉬타예 총리와 대화를 나눴다. 특히 팔레스타인의 국제적 지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충돌 문제와 관련해 김 의장은 한국은 평화 애호국으로 팔-이 문제에 있어 두 국가 해법(two-state solution)’을 일관되게 지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항구적 평화정책이 모색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하며 모든 순방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순방에는 더불어민주당 전혜숙·권칠승·강병원·이장섭·홍기원 의원과 정의당 이은주 의원, 조경호 정무수석비서관, 조구래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이용국 정무비서관 등이 함께 했다. <>


    [사진 9]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동포 및 기업인 초청 만찬 간담회를 가진 김진표 국회의장

     

    [사진 10] 이탈리아 로마에서 동포 및 기업인 초청 만찬 간담회를 가진 김진표 국회의장

     

    [사진 11] 이스라엘 야드 바셈을 찾아 홀로코스트 희생자 추모관인 기억의 홀(Hall of Remembrance)에서 헌화한 뒤 고개숙여 묵념하는 국회의장 내외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