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활동

국회의장
국회부의장
국회의원현황
의원실행사
의원실채용
의원연구단체

주요동정

인쇄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국회의장의 주요동정을 볼 수 있습니다.

국회의장 주요동정 상세페이지
[보도자료] 박병석 국회의장, 카자흐스탄 하원의장과 전화 외교_아시아나 항공기 이륙 지원 조치에 사의
번호 3280 작성일 2022-01-13 조회수 284
[보도자료] 박병석 국회의장, 카자흐스탄 하원의장과 전화 외교_아시아나 항공기 이륙 지원 조치에 사의 사진
- 박병석 국회의장, 카자흐스탄 하원의장과 ‘전화 외교’ -
“아시아나 항공기 이륙 지원 조치에 사의”

박병석 국회의장이 13일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카자흐스탄 알마티공항에 발이 묶였던 아시아나 항공기의 정상 운항과 관련해, 나그마툴린 누를란 자이룰라예비치 카자흐스탄 하원의장과 전화 통화를 했다.

박 의장은 이 전화 통화에서 “카자흐스탄 알마티 공항에 있는 한국 항공기가 곧 한국으로 출발한다는 보고를 받았다. 약 50여 명의 한국인과 카자흐스탄 외교관이 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원 조치를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니그마툴린 의장은 “치안이 안정되고 있다. 카자흐스탄 정부는 국내 거주 중인 외교관 등 외국인과 외국 기업 등에 대한 보호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며 아시아나 항공기의 이륙 결정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박 의장은 지난해 9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세계국회의장회의장에서 나그마툴린 의장과 만나는 등 최근 8개월동안 세차례 소통 기회를 가졌다.

카자흐스탄에서는 지난 2일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다.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다. 현재 시위 중심인 알마티시에서도 차량 운행이 이뤄지는 등 사회질서가 회복되는 모습이다.

박 의장은 또 “양국의 협력관계를 변함없이 지속하고 발전시키길 희망한다. 카자흐스탄에 있는 200여 개의 한국 기업과 한인들, 고려인들에 대한 의장님의 각별한 관심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에 니그마툴린 의장은 “카자흐스탄에게 한국은 핵심전략파트너이며, 아시아태평양에서 중요한 국가다”고 화답했다.

박 의장은 “올해는 양국 수교 30주년인데, 뜻 깊은 해를 맞아 의장님께서 한국을 방문해주시길 바란다”고 방한을 공식 요청했고, 니그마툴린 의장은 조만간 한국을 방문하겠다고 답했다.

니그마툴린 의장은 “전화를 주셔서 감사하다. 친구의 전화가 아닌 형제의 전화를 받은 것 같아 기쁘다”고 답했다.<끝>
첨부파일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박병석 국회의장, 스웨덴 의장과 코로나 대응 협력 화상 통화
다음글 박병석 국회의장, 스리랑카 대통령·총리와 연쇄회담
상단으로 이동